상조소식 > 상조일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공정위, '내상조 찾아줘' 정식 오픈
 
신범수 기자   기사입력  2019/09/09 [13:27]

 

공정거래위원회가 상조통합 서비스 내상조 찾아줘를 9일부터 정식으로 운영한다.

 

공정위가 상조 회사에 가입한 소비자가 본인이 가입한 상조 상품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는 내상조 찾아줘누리집을 개발해 지난 812일부터 2주간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 ‘내상조 찾아줘를 이용한 방문자들 중 일부는 공정위 블로그를 통해 이용 소감과 개선 에 대한 의견을 남겼다.

 

누리집에 대한 개선 의견으로는 이미 상조에 가입한 소비자를 위한 기능뿐만 아니라, 아직 상조 회사에 가입하지 않은 소비자를 위한 다양한 정보 제공도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소비자 피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상조 가입 전·후 유의사항 안내, 주요 피해 유형과 대처 요령 안내, 소비자와의 소통 게시판 운영 등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 있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내상조 찾아줘누리집이 상조 소비자를 위한 포털사이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소비자와의 소통 채널도 새롭게 마련해 정식 운영을 개시한다고 설명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소비자가 등록된 모든 상조 회사의 자산 규모, 선수금 규모 등을 비교할 수 있도록 조회 및 정렬 기능이 추가됐다.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한 상조 회사 재무 정보는 할부거래법에 의해 모든 상조 회사가 매년 공정위에 제출하는 회계 감사 보고서에 따른 것으로, 소비자는 정렬하기기능을 통해 현재 등록된 86개 상조 회사의 자산 및 선수금 규모를 비교·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소비자가 상조와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내상조 찾아줘누리집에 관련 메뉴를 추가했다. ‘상조 이해하기메뉴에서는 상조 및 상조 회사의 개념, 공정위의 감독 범위, 상조 회사의 의무, 선수금 보전 제도 개요 등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소비자 유의 사항메뉴에서는 상조 회사 가입 전·후에 소비자 유의 사항 등을 확인할 수 있다.

 

공정위 관계자는 “‘내상조 찾아줘누리집이 이미 상조에 가입한 소비자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상조 관련 포털 사이트로서의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상조 소비자 선수금 보호 제도, 소비자 유의 사항 등 다양한 정보 제공을 통해 소비자의 상조에 대한 이해를 높여,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누리집을 통해 상조 소비자들이 자신의 선수금 보전 현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돼, 상조 회사의 선수금 누락 등 위법 행위가 억제될 것으로 기대된다상조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로 상조 회사 법 위반 행위에 신속한 공정위 조사와 제재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비자와의 소통 강화를 위해 게시판을 신설했다. 소비자는 게시판을 통해 궁금한 점을 문의하거나, 상조 회사의 부당한 행위를 제보할 수 있다. 게시판을 통해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질문들은 자주 묻는 질문’ (FAQ) 메뉴에 추가해, 소비자들이 별도의 질문 없이도 검색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공정위 관계자는 “‘내상조 찾아줘누리집 게시판 등을 통해 제기되는 소비자 개선 의견을 지속적으로 반영할 계획이다상조 회사의 선수금 보전 의무 위반 행위뿐만 아니라 과도한 만기 환급금 약정 등 소비자 피해를 초래할 우려가 있는 사항도 선제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09/09 [13:27]  최종편집: ⓒ sangjomagazine.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