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 칼럼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남승현 칼럼] 공조 시스템 설치 유무, 미생물 서식에 영향
 
남승현 전문위원   기사입력  2019/10/23 [10:34]


[그림 1]은 안치실 위치와 공조 설치유무에 따른 장례식장 운영종류별 대응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직영의 호기성 미생물은 안치실 위치상으로 지하, 공조기 설치유무에서 설치가 되어 있는 곳을 중심으로 많은 미생물이 검출되었다고 분석되었다. 반면 임대의 호기성 미생물은 안치실 위치상으로 지상, 공조기 설치유무에서 미설치 된 곳을 중심으로 많은 미생물이 검출된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그림 2]는 안치실 위치와 공조 설치유무에 따른 장례식장 운영형태별 대응분석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앞서 운영종류별 분석과 달리 병원의 호기성균과 진균은 안치실 위치와 공조 설치유무와 관계없이 많은 검출량과 상관성이 깊은 것을 알 수 있다.

 


이어서 [1]은 장례식장 운영형태 및 특성별 균수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우선 안치실 위치별 미생물 검출 수는 운영종류별 구분과 동일하게 지상이 지하보다 월등히 많이 검출되었다. 또한 유족 참관실을 별도로 설치된 곳에서도 운영종류와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하지만 공조시스템 설치여부에서는 직영일 경우는 비슷하게 나왔지만 임대의 경우는 미설치된 곳에서 미생물 수가 많게 나왔다는 것으로 분명히 공조 시스템은 미생물 서식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변수로 판단된다. 다음으로 환기시설 설치여부에서 앞서 운영종류와 마찬가지로 설치된 곳에서 많은 미생물 수가 검출되었다. 이 역시 장례식장에 감염관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변수로 인식될 수 있다.

 

안치실 냉장고서 가장 많은 균 검출

 

[2]는 장례식장 특성 및 채취 사이트별 진균 수 결과를 나타낸 것이다. 우선 지역 모두에서 안치실 냉장고에서 균이 가장 많이 검출되었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지역별 차이가 있지만 안치실 냉장고 트레이 및 염습테이블, 도구에서 골고루 균들이 검출되었다. 운영형태별 상황도 이와 마찬가지로 안치실 냉장고에서 많은 균이 검출되었다.

 


반면 안치실 위치에서는 지하에서 진균이 많이 검출되었다. 진균이 습한 곳에서 많이 서식하는 습성과 같은 맥락이며, 만약에 이러한 서식환경을 제공하지 않길 원한다면 공조 시스템을 설치하여 최소 온습도와 공기의 흐름을 통제 관리해야 한다. 왜냐하면 공조시스템 설치유무에서 보듯 설치된 곳이 미설치된 곳보다 훨씬 많은 양의 균이 검출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환기시설 설치유무는 설치된 곳에서 균이 더 많이 검출된 것으로 미뤄보아 공조시스템 설치는 미생물 서식에 확실한 영향을 주는 중요한 변수이며, 장례식장에서 필수 시설임을 다시 확인시켜준다. 나머지 위생용품 사용여부와 개인 보호장비 사용여부, 염습실 청소 소독 횟수는 앞서 말한 것처럼 별다른 유의미성을 나타나지 않았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19/10/23 [10:34]  최종편집: ⓒ sangjomagazine.com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