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조소식 > 상조일반
필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쇄하기 메일로 보내기 글자 크게 글자 작게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로 상조업계 타격 장기화···3단계 격상 시 경제 패닉
 
김성태 기자   기사입력  2020/08/31 [10:33]

 

 

정부는 코로나19의 재확산을 막기 위해 지난 30일부터 수도권 지역의 사회적 거리두기2단계에서 2.5단계로 올려 시행했다. 이미 2단계 조치부터 고위험 시설로 분류됐던 상조업체의 집합금지가 장기화되면서 경제 타격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시행으로 앞으로 일주일 간 수도권 일반음식점, 휴게음식점, 제과점은 오후 9시부터 다음날 오전 5시까지 포장·배달 주문만 가능하도록 영업을 제한한다. 프랜차이즈형 커피전문점은 영업시간과 관계없이 포장·배달 주문만 되며 객장운영은 할 수 없다.

 

헬스장, 당구장, 골프연습장 등 실내체육시설과 독서실, 스터디카페 등의 다중이용시설도 운영이 중단되며 학원은 비대면 수업을 해야 한다상조업체의 경우 지난 24일 이뤄졌던 2단계 조치부터 방문판매업·다단계와 함께 고위험 시설로 분류돼 집합금지·집합제한 조치를 받아 영업에 제한을 받아왔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2.5단계로 오히려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가 격상되면서 장기적인 피해가 예상되고 있다.

 

또한 2.5단계에서는 정부와 공공기관의 경우에는 전 인원의 3분의 1이상이 재택근무를 하게 되며, 상조회사를 포함한 민간기업 역시 유사한 수준의 재택근무가 권고돼 더욱 영업 여건이 악화된다.

 

 

이에 각계에서는 소비심리가 얼어붙은 것과 더불어 출퇴근 인원 감소, 각종 영업제한으로 직접적인 손실이 커질 것이라 내다보고 있다특히 상조와 같은 대면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한 임시·일용직이 감소하고, 흔들릴 가능성이 높을 것이라 우려되고 있다.

 

3단계 격상 시 10인 이하 모임 금지 및 중고위험 시설 모두 운영 중단

 

이러한 상황에서 코로나19의 재확산을 막지 못해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로 격상된다면 사실상 록다운상태에 들어가며 경제 전반의 패닉이 예상된다3단계에서는 먼저 공무나 기업의 경영 활동을 위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모든 10명 이상의 대면 모임과 행사가 일절 금지된다.

 

2.5단계가 사실상 3단계에 준하지만 실제 3단계는 더 강력하다. 필수적인 사회·경제활동 외의 모든 활동이 원칙적으로 차단된다공공기관의 경우 필수 인원을 제외하고, 재택근무를 해야 하며 상조회사 등 민간 기업도 같은 수준의 조치를 권고 받게 된다. 특히 고위험 시설로 분류된 12개 시설에 해당되는 경우 즉시 문을 닫아야 한다.

 

고위험 시설에는 방문판매업체와 감성주점, 유흥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방, 실내집단운동시설, 실내스탠딩공연장, 물류센터, 300인 이상 대형학원, 뷔페식당 등이 포함된다. 상조회사 역시 방문판매업종으로 분류돼 이에 포함되며 사실상 온라인과 홈쇼핑, 설계사의 소규모 대면 영업 등을 제외한 나머지 형태의 영업은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된다.

 

그로 인해 소비와 생산, 투자 등 경제 전반에 2.5단계 이상의 거대한 충격이 닥치면서 성장률이 추락하는 한편, 대량실업의 우려도 예상되고 있다이와 관련, KB증권은 사회적 거리두기 3단계가 2주간 수도권에서 시행될 경우 연간 성장률이 0.4%포인트 하락하고, 3단계 조치가 전국으로 확대되면 성장률은 0.8%포인트 내려갈 것이라고 분석하기도 했다.

 

상조업계 한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2.5단계 상황에서도 이미 많은 업체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현재 대부분 상조업체들이 방역 노력에 심혈을 기울이는 만큼, 모든 분야에서 합심해 코로나가 더욱 확대되지 않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트위터 트위터 페이스북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톡
기사입력: 2020/08/31 [10:33]  최종편집: ⓒ sangjomagazine.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제 목
내 용